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시민이 안전한 보령-예방ㆍ대비ㆍ대응ㆍ복구로 재난에서 안전한 보령을 만들겠습니다.

물놀이

facebook
twitter
print

어린이 물놀이 안전을 위해 주의해야 할 것들

  • 어른들이 얕은 물이라고 방심하게 되는 그곳이 가장 위험할 수 있다.
  • 어린이는 거북이, 오리 등 각종 동물 모양을 하고 보행기처럼 다리를 끼우는 방식의 튜브 사용은 뒤집힐 때 아이 스스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머리가 물속에 잠길 수 있다.
  • 보호자와 물 안에서 함께 하는 활동 안에서만 안전이 보장될 수 있으며, 어린이는 순간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익사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어린이와 관련된 수난 사고는 어른들의 부주의와 감독 소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인지능력과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는 유아와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손을 뻗어 즉각 구조가 가능한 위치에서 감독해야 한다.
  • 활동반경이 넓어지는 만 6 ~ 9세 이하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통제권을 벗어나려는 경향을 보이므로 사전 안전교육과 주의를
    주어 통제한다.

물놀이 안전 수칙

물놀이 안전 수칙 설명 사진입니다. 첫번째 수영을 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합니다. 두번째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 물을 적십니다. 세번째 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땅겨질 때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합니다. 네번째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아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합니다. 다섯번째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습니다. 여섯번째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일곱번째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습니다. 여덟번째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않습니다. 아홉번째 무모한 구조를 삼가야 합니다. 열번째 주위의 물건들 (장대, 튜브, 스티로폼 등) 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합니다.
  1. 1.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고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한다.
  2. 2.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 (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
  3. 3. 수영 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땅겨질 때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한다.
  4. 4.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하다.
  5. 5.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 몹시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는다.
  6. 6.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7. 7.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으며, 호수나 강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는다.
  8. 8.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않는다.
  9. 9. 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안전구조 이전에 무모한 구조를 삼가야 한다.
  10. 10.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될 수 있으면 주위의 물건들 (장대, 튜브, 스티로폼 등) 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한다.

구명조끼 착용법

구명조끼 착용법에 대한 설명사진입니다. 착용 전 자기 몸에 맞는 구명조끼를 선택하고 가슴조임줄을 풀어줍니다. 다음은 구명조끼를 몸에 걸치고 가슴 단추를 채웁니다. 그리고 2인 1조로 가슴 조임줄을 당겨줍니다. 그 후에는 다리 사이로 생명줄을 빼내어 걸어주면 구명조끼 착용 완료합니다.
  1. 1. 자기 몸에 맞는 구명조끼를 선택한다.
  2. 2. 가슴 조임줄을 풀어준다.
  3. 3. 구명조끼를 몸에 걸친다.
  4. 4. 가슴 단추를 채운다.
  5. 5. 2인 1조로 가슴 조임줄을 당겨준다.
  6. 6. 다리 사이로 생명줄을 뺀다.
  7. 7. 생명줄을 건다.
  8. 8. 구명조끼 착용 완료!

<출처 : 국민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