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메뉴닫기

관광명소

산/계곡

예부터 흰 달이 떠오른다고 해서 백월티라고도 하는 백월산

백월산
  • 소재지 :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 다리티길
  • 문의처 :
    • 보령시 산림공원과 : 041-930-4060
    • 보령시 청라면사무소 : 041-930-0806
청라면 소재지에서 북동방향으로 36번 국도를 따라 화성 쪽으로 향하다 보면 오른쪽으로 우뚝 솟아 있는 백월산이 보인다. 상봉(백월산 정상을 부르는 이름) 남쪽으로 360m 높이의 월치(月峙)(다리재)를 사이에 두고, 높이 631m의 성태산(星台山)과 이어지고 이 산줄기는 다시 서쪽으로 문봉산과 성주산(聖住山)으로, 다시 서남 방향으로 옥마산으로 이어져 내린다.
백월산은 보령시 청라면과 청양군 남양면의 경계를 이루는 높이 570m의 높고 험준한 산이다. 보령에 위치하고 있으면서도 보령 사람들에게 그리 알려지지도 않았고, 일반인들이 그리 쉽게 찾아 오를 수 있는 산도 아니다. 위치적으로 볼 때 보령에서는 가장 동쪽에 위치하는 산이고, 산세가 비교적 험준하며 접근하는 교통편이 불편하기 때문에 쉽게 찾아지는 산이 아닐지도 모른다. 예부터 흰 달이 떠오른다고 해서 백월티, 백월산이라 하였는데 그저 월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아래 동네 이름도 조선시대부터 다리티(월티)마을이라 하였다. 윌치(다리재) 때문에 생긴 이름이다.

백월산 등산로
산행의 시작은 월티 저수지에서 도로를 따라 약 800m를 오르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이곳 삼거리에 주차를 하고 등산을 시작하여 다리재를 거쳐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오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아니면 다리재로 가는 중간쯤에 임도와 갈라지는 삼거리에서 왼쪽 길을 타면 임도인데 이 임도를 따라 운흥사 쪽으로 걸어보는 것도 좋다. 이 외에도 운흥사에서 오르는 길을 비롯하여 옛날에 나무꾼들이 이용하던 여러 길이 있었으나 너무 오랫동안 이용이 없었던 데다가 붕괴되고 잡목들이 우거져 길의 흔적이 없어져 버렸다. 등산로가 잘 정비되고 이용자들이 많은 다리재로 오르는 길과 주 등산로를 제외하면 이정표나 안내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초행이거나 지도가 없으면 갈림길에서 어디로 올라야 할지 망설이게 된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길은 옛날 대풍탄광이 있던 골짜기로 비포장도로를 따라 조금 오르면 폐광의 냉풍을 이용해 버섯을 재배하는 버섯 재배사가 나오고 이를 지나 성태산으로 오를 수 있으며, 이곳 삼거리에서 왼쪽 길을 따라 올라야 다리재로 오를 수 있다.

찾아오시는 길
교통정보
교통정보 안내표로 유형, 구분, 경로를 안내합니다.
유형 구분 경로
기차 장항선철도
  • 용산 → 대천역 (05:20 ~ 20:40 / 3시간 / 16회 운행)
    장항 → 대천역 (04:45 ~ 20:10 / 1시간 / 18회 운행)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천안 IC → 아산 → 홍성 → 보령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서해안고속도로 대천 IC → 보령
경부·호남고속도로지선 회덕 JC →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호남·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논산 JC → 서 논산 IC → 논산 → 부여 → 보령
버스 시내버스 대천에서 청라 상중 방면 버스타고 중점에서 하차 (소요시간 25분)
시외버스 서울 → 보령 (06:00 ~ 21:50 / 2시간 ~ 3시간 10분 소요 / 32회 운행)
대전 → 보령 (06:30 ~ 19:30 / 1시간 50분 소요 ~ 2시간 40분 / 54회 운행)
군산 → 보령 (06:50 ~ 19:00 / 1시간 30분 소요 / 14회 운행)
주변관광지

다른사람에게 추천해도 좋을 꼭 가보고 싶은 여행지이신가요?오른쪽 버튼을 눌러 의견을 남겨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이 포함된 행사사진을 사용할 경우 초상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으니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행사사진에 포함된 인물의 게재를 원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41-930-6565 )

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김성희
연락처 :
041-930-656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