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메뉴닫기

관광명소

산/계곡

가을이면 산 전체가 불붙는 듯 단풍으로 가득한 곳 부정한 사람이 출입하면 화를 입는다는 아미산

아미산
  • 소재지 : 충청남도 보령시 미산면 보령호로
  • 문의처 :
    • 보령시 산림공원과 : 041-930-4060
    • 보령시 미산면사무소 : 041-930-0809
아미산(峨嵋山)은 오늘날 미산(嵋山)의 지명 연원이 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미산 지역을 상징하는 산이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여지도서 등 각종 지리지에도 남포현(藍浦縣)의 동쪽 26리 지점에 아미산이 있다고 소개하여 예부터 아미산은 지역의 명산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산은 해발 638.5m의 복주개봉과 해발 598m의 장군봉을 중심으로 미산면 도화담리, 풍계리, 용수리, 평라리, 봉성리, 도흥리를 거치면서 남북으로 약 6.5m에 걸치는 산줄기가 자못 웅장하여 미산 지역의 튼튼한 동쪽 병풍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적시골, 중대골, 백재골 등 크고 작은 많은 골짜기를 형성하여 예로부터 주변 마을 터전이 되어왔을 뿐 아니라 현재는 좋은 휴식 공간을 만들어 주고 있다. 아미산의 북쪽과 서쪽으로 웅천천이 감입곡류하면서 휘감아 흐른다. 아미산은 부여 홍산 쪽에서 월명산을 거쳐 북쪽으로 뻗어온 산줄기가 만수산과 마주하면서 끝나는 부분이다. 이 산의 등줄기를 중심으로 보령시와 부여군의 경계가 형성되는데, 등줄기의 동사 면에는 부여군 외산면 갈산리, 반교리, 가덕리 등의 마을이 있으나, 산세의 모양이 외산 쪽보다는 미산 쪽에서 더욱 웅장하게 보이는 관계로 아미산은 보령의 대표적 산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그런데 비교적 긴 산줄기임에도 불구하고 물산의 유통로나 인구 밀집 지역이 아니어서 고개는 발달하지 않았다. 다만 아미산의 남쪽 끝자락과 월명산의 북쪽 끝자락이 만나는 곳에 백재라는 고개가 있을 뿐이다. 풍수지리상으로 옥룡자결(玉龍子訣)이나 만산도(萬山圖)에 의하면 아미산 남단 평라리 쪽에 금반하엽형(金盤荷葉形)의 명당자리가 있다고 알려지기도 한다.

아미산 등산로
이 산의 등산로는 그동안 지역 등산인들이 주로 찾았으나, 최근 보령댐이 완공되면서 외지의 등산객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호숫가의 명산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산은 크게 높은 산은 아니지만 골이 깊고 산세가 자못 웅장하여, 만만히 보고 등산하러 갔다가는 흠씬 비지땀을 흘려야 오를 수 있는 산이다. 이 산의 등산로는 4곳에서 시작할 수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곳은 중대암 입구에서 시작하여 도화담리 안골 마을로 나오는 것이다. 약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중대암 입구 주차장에 주차하고 계곡의 물 소리를 들으면서 25분 정도 오르면 중대암에 오른다.

사진정보
찾아오시는 길
교통정보
교통정보 안내표로 유형, 구분, 경로를 안내합니다.
유형 구분 경로
기차 장항선철도
  • 용산 → 대천역 (05:20 ~ 20:40 / 3시간 / 16회 운행)
    장항 → 대천역 (04:45 ~ 20:10 / 1시간 / 18회 운행)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천안 IC → 아산 → 홍성 → 보령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서해안고속도로 대천 IC → 보령
경부·호남고속도로지선 회덕 JC → 유성 IC → 공주 → 청양 → 보령
호남·천안-논산간 고속도로 논산 JC → 서 논산 IC → 논산 → 부여 → 보령
버스 시내버스 1) 도화담쪽 방향
대천에서 미산 평라리, 봉성리, 옥현리 방향 버스로 도화담에서 하차하고, 중대암 쪽은 중대암 입구에서 하차 (소요시간 30 ~ 40분)
2) 백재골 방향
미산 도흥리(봉성리) 방면 버스타고 백재골 앞 하차
시외버스 서울 → 보령 (06:00 ~ 21:50 / 2시간 ~ 3시간 10분 소요 / 32회 운행)
대전 → 보령 (06:30 ~ 19:30 / 1시간 50분 소요 ~ 2시간 40분 / 54회 운행)
군산 → 보령 (06:50 ~ 19:00 / 1시간 30분 소요 / 14회 운행)
주변관광지

다른사람에게 추천해도 좋을 꼭 가보고 싶은 여행지이신가요?오른쪽 버튼을 눌러 의견을 남겨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이 포함된 행사사진을 사용할 경우 초상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으니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행사사진에 포함된 인물의 게재를 원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41-930-6565 )

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김성희
연락처 :
041-930-656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버튼